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신준비할때 반드시 챙겨야하는것 6가지

by 미디어 투데이 2020. 6. 2.
728x170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미리 준비해야할것들이 많이 있는데요,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고령임신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임신전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고령일수록 계획적인 임신이 중요합니다. 몸이 건강한 상태로 되어 있어야 건강한 임신을 하고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수 있기 때문이죠. 임신을 하기전에 어떤것들을 챙겨봐야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관리 


임신전에 비만인 상태라면 난임의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행히 임신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태아가 과체중이 되어 버리면 출산할때 매우 힘들기 때문에 체중관리는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임신중에 비만으로 인해 합병증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산모가 위험해지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식습관을 개선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맞은 운동을 하게 되면 임신 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나 근력운동을 병행하여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금주및 금연하기 


임신을 하기전에 술을 자주 먹었다거나 흡연을 하고 있었다면 늦어도 6개월 전에는 금주,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임신 사실을 알고 나서 끊어도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좋지 않은 성분들이 몸에 그대로 남아 있어서 유산을 하거나 조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태아의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임신중에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약복용 


임신전에 약을 복용하고 있는게 있었다면 1~3개월 전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임신후에 4주 이내에 먹은 약의 경우에는 큰 영향이 없다고 하지만 특히 여드름 치료제는 기형아를 유발하는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을 하기 전부터 먹어햐하는 약중에서 바로 엽산은 가장 중요한데요, 임신중에도 복용해야하는 엽산은 먹는것과 먹지 않은 것이 큰차이가 있습니다. 태아의 뇌와 척추 기형의 70%를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및 빈혈검사 


혈액검사를 하게 되면 철분제를 미리 처방받을수 있습니다. 임신중에는 평소보다 혈액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출산할때 만약의 상황에 수혈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할수도 있습니다.

 

임신전에 산전검사는 혈액 및 빈혈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풍진항체검사 


풍진은 심장질환, 청각장애 등 선천적인 기형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임신전에는 필수로 준비해야하는 검사입니다.

 

임신준비 최소 3개월전에는 풍진항체 검사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항체가 없으면 예방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영양제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산모와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제를 고르는데 관심이 많을텐데요, 필요한 영양제 중에서 엽산과 철분은 가장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엽산은 기형아 및 유산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임신전 최소 3개월 전부터는 섭취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예비아빠도 정자의 질과 양 개선을 위해서 엽산을 함께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아연과 비타민C,비타민D,오메가3,유산균 등 챙길것들이 많습니다. 

 

건강한 임신 준비를 위해 챙겨야할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기 바라며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한것이니 미리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임신 전에 하는 검사 8가지

임신 중에 하는 산전검사 6가지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