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난임의 정의와 여성요인 6가지

by 미디어 투데이 2020. 6. 7.
728x170


난임의 고통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릅니다. 아이를 간절히 원하는데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난임인 경우가 많은데요, 난임이 무엇인지 난임 판정이 되는 요인 중 여성 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임이란

난임이란 아기를 낳을 수 있는 연령이 된 건강한 남녀가 결혼하여 피임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부부생활을 한다면 1년 이내에 70~80% 정도가 임신이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2년 이내에는 80~90%가 임신에 성공하게 됩니다. 특별한 이유 없는데도 1년 또는 2년이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으면 가까운 난임 전문 병원에 방문해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난임의 원인으로는 여성이 약 55%, 남성이 35% 정도이며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난임도 10~15% 정도를 차지합니다.


난임의 원인은 여성 요인과 남성 요인 그리고 원인불명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임의 원인


여성 요인


배란 요인

배란 요인은 난소에 있는 난포에서 난자가 배란이 되지 않은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 월경불순으로 여성난임 요인의 30~40%에 해당합니다. 배란요인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평소 월경 습관에 대한 자세한 문진과 진찰이 필요한데요,


정상적인 월경 기간은 21일~35일로 평균 28일입니다. 규칙적인 월경을 하는 여성도 배란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난임환자는 꼭 생리기간 중 월경여부를 검사해야 합니다.


난소기능 저하 요인

여성에서 난자의 수는 태아 시기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약 37~ 38세부터는 난소의 고갈이 가속화되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의 수태능력은 30대 후반의 들어서면서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런 과거력은 없지만 본인의 나이보다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있거나 이전에 난소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치료(난소낭종 제거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을 받은 과거력이 있거나 결혼 및 출산 계획을 갖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저하된 난소기능이 난임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관 및 골반 요인

난관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위치로 여러 원인에 의해서 손상되거나 일부 혹은 완전히 막힌 경우에는 자연적인 성관계의 임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술을 받았거나 자궁외임신, 골반염의 병력 등은 난관의 구조적 또는 기능이상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이런 난관요인은 난임의 약 25~35%를 차지합니다. 


난관요인을 확인 하기 위한 검사로는 자궁난관조영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요, 이는 자궁강모양 및 난관소통상태를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자궁내막증, 골반유착 등이 골반 요인에 해당합니다. 자궁내막증은 난임 환자의 25~50%의 나타나며 자궁이 아닌 다른 부위에 자궁내막조직이 증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복강,난소,직장,질 중격에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은 골반내 장기유착 및 섬유화를 일으켜 해부학적 구조의 뒤틀림을 일으키고 염증 물질을 분비하여 생식세포에 손상을 주어 임신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자궁 요인

자궁 요인은 난임원인 15%에 해당하며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선천적 자궁기형, 자궁내폴립,자궁강내 유착 자궁내막 비후증, 황체기 결손, 자궁경부점액 이상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질환은 골반장기 구조적 뒤틀림 혹은 자궁내막에 혈류저하, 호르몬 불균형 등을 유발하여 수정 또는 착상 과정을 방해함으로써 난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궁경부 요인

자궁경부는 정자에 대한 장벽 역할을 하는 구조물로 성관계후 상부 질에 존재하는 수천만개의 정자중 오직 수백 개의 정자만이 자궁경부를 통과하여 자궁강내로 진입합니다. 


따라서 자궁경관의 점액 상태 및 구조적인 이상은 정자에 이동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절, 분만후 자궁경부 확장 등에 의한 자궁경부 협착, 자궁경부 일부 결손을 등에 의하여 점액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면역학적요인

반복유산을 일으키는 면역학적인 변화는 매우 다양합니다. 반복유산을 일으키는 면역학적 기전은 T 세포와 항원표현 세포 의한 세포면역 기전과 B 세포에  의한 항체 면역반응이 체액성면역 기전으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하고 자가면역 기전과 동종면역 기전으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반복유산과 관련된 자가 면역 요인으로는 항인지질증후군, 항갑산성항체 등이 있으며 동종면역 기전은 태아 태반 항원에 대한 비정상적인 산모의 면역 반응입니다. 


몇가지 예를들자면 여성이 정자에 대한 항 정자항체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정자의 운동성의 문제를 유발시키고 배아가 자궁내막에 착상 할때 태아와 자궁에 사이에 면역 거부 반응을 억제하는 항체 부족으로 습관성유산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난임이 무엇인지 난임의 여성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검사를 통해 난임의 원인을 알고 내 몸에 맞게 치료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자궁을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음식 6가지

임신전에 하는 검사 8가지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