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의 원인을 밝혀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인위적으로 수정을 유도해서 난임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인공수정, 또 하나는 체외수정(시험관시술)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시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수정


인공수정이란 자궁내 정자주입 술로서 안전하고 통증이 크게 유발되지 않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술과정은 남성의 정액을 받아 특수 배양액 처리를 한 후에 높은 운동성에 정자를 선별합니다. 그 이후에 여성의 배란기에 맞춰 가느다란 관을 통해 정자를 자궁 내로 주입합니다.


시술시간은 5~ 10분이 소요되고 외래에서 시술 후 약 30분간 휴식을 취한 후 귀가하게 됩니다.


인공수정 과정



자연 주기 또는 배란유도

배란유도제 복용하거나 과배란유도 주사로 여러 개의 난자가 배란 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초음파검사

난소에서 난포 성장과정 및 자궁내막을 평가한 후에 배란일을 예측합니다.


체외수정


체외수정이란 여성의 몸 안에서 정상적으로 일어나는 수정 과정을 인체 밖에서 인위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시술방법 입니다.


여성의 성숙된 난자를 채취해서 남성의 정액을 인위적으로 채취해 수정 시킨 후에 2~5일 동안 배양하여 여성의 자궁 내막으로 배아를 이식해 임신을 시도 하는 방법입니다.


난관이 모두 막혔을 때 난관 절제 수술을 받은 경우이거나 상태가 좋지 않아 난관 성형 수술을 받았으나 자연 임신에 실패한 경우 또는 여성에게 정자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면역항체가 있는 면역성 난임인 경우 체외수정을 하게 됩니다. 


그와 더불어 남성의 정자수가 부족하거나 운동성이 부족해 정상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시술이 고려 되어지며 그 외에도 원인불명의 난임으로 다른 방법에 모두 실패한 경우에 선택하게 되는 시술입니다.


체외수정 과정



체외수정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배란 유도->난자 및 정자 채취->체외수정 및 수정란배양-> 배아양식(신선 또는 동결)->임신 확인


원인을 밝혀 치료가 되지 않을때 선택하게 되는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시술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두가지 시술방법 또한 자연임신이 되지 않아 선택하게 되는 것으로 쉬운 결정은 아닙니다. 내 몸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치료를 해야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난임이란 무엇인가

난임 원인치료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