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난임상담의 필요성

by 미디어 투데이 2020. 6. 27.
728x170

난임상담의 필요성


이글을 작성중인 저 역시도 난임을 겪었고 그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습니다. 난임은 혼자서 해결하는 것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난임상담이란 단지 정서적 고통이나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일부 환자들에게만 필요한 것 보다는 난임환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적의 치료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받아들여지기 시작했습니다. 


그결과 난임클리닉에 정신건강 전문가가 치료팀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난임상담의 목적과 어떤환자에게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난임상담의 목적


대부분의 난임상담은 난임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난임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완화함으로 장기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아울러 난임과 난임치료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기술을 배우고, 난임치료 성과를 개선하여 임신율을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난임상담이 필요한 환자는?


난임상담은 난임문제로 스트레스와 고통을 받고 이에 대한 도움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난임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 중에서 난임상담을 더 필요로 하는 사람들고 있어 이들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요구됩니다.


유럽인간생식 및 배아학회의 난임상담 가이드라인에서는 난임상담을 특별히 필요로 하는 환자군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1. 난임 진단 후 장기간의 보조생식 기술을 받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환자들
  2. 심리학적 병력 등 개인 정보로 미루어 임상적 수준의 정서적 문제를 보일 위험이 높은 환자들
  3. 질병이나 고령으로 원하는 시술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환자들
  4. 부모가 되기위해 기증된 생식세포 대리모 혹은 입양을 고려하는 환자들
  5. 난임치료의 일환으로 유전학적 상담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