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은 무엇인가요?

 

뼛속이 텅비어 있다면 우리의 몸은 어떻게 될까요? 넘어지거나 부딪히면 바로 뼈가 깨지고 부서져버릴 것입니다.

 

뼈의 밀도가 단단해야 건강하게 내 몸을 지킬수 있다는것은 누구나 알고 있죠. 뼈가 텅 빈다는 의미가 잘 와닿지 않으실수도 있는데요,

 

 

쉽게 말해 뼈가 단단하고 촘촘하게 되어 있어야 하는데 약해져버린 뼈에 구멍이 송송 보이는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질환의 명칭도 이러한 모양에 의해 지어진거랍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의 양이 줄어들고 질적인 변화등으로 인하여 뼈가 약해지면서 부러질 위험이 증가가 되면 신체의 모든 부위에서 골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골다공증 증상과 그리고 좋은음식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대부분의 질환을 초기에 발견한다면 좋겠지요, 그러나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다가 뼈가 부러지고나서야 그때부터 증상이 나타나다보니 고관절의 골절까지 생기면 매우 위험하므로 미리 관리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허리통증, 손목골절, 척추,고관절,골반등에 골절이 생기게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음식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먹는것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절대 못고치는 병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분명히 좋은음식은 도움은 됩니다.

 

뼈하면 칼슘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나지 않나요?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칼슘 섭취를 꼭 해야 합니다. 폐경기 여성과 노인은 1500mg 칼슘 섭취가 권장 되고 있습니다.

 

식사만으로 충분한 칼슘 섭취가 가능하지 않을 때에는 칼슘제를 따로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유유를 들 수 있는데요, 우유를 마시는 이유는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뼈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준답니다. 우유 한 잔(250mL)를 마시면 칼슘 110mg 정도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대표적으로 우유 이외에 콩,멸치,두부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석류

 

무기질과 섬유질 그리고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서 영양적으로도 우수한 석류는 칼슘과 철분 성분이 필요한 뼈의 건강에 도움이 되어 갱년기 또는 여성 노화 증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골다공증에 좋은 과일이랍니다.

 

다만, 신장에 질환이 있는 분들이나 자궁근종 환자는 석류에 함유된 칼륨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 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해요.

 

 

바나나파프리카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파프리카 모양이 아닌 약간 고추모양처럼 생긴 이것은 칼슘과 인이 풍부해서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데요, 달달하지만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면역력을 높혀주고 항산화작용을 도와 항염효과도 있으며 비타민C까지 풍부해서 퉁풍증상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미역

 

산모가 꼭 챙겨먹어야 하는 미역은 다량의 칼슘이 들어 있어서 출산후 산모의 피와 뼈를 건강하게 회복하기 위해 많이 섭취를 하는 음식인만큼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미역 외에도 해조류는 대부분 칼슘을 함량이 높아서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키위,견과류,치즈,표고버섯,케일 등이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칼슘과 함께 비타민D의 중요성을 꼭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골다공증, 디스크등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음식만으로는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할수는 없답니다.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는다고해도 필요한 양의 10% 정도 밖에 충족이 안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 쬐기입니다. 내 피부에 광합성을 해주면 음식으로 채우지 못하는 비타민D를 흡수할수 있기에 음식섭취보다 더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보충제 복용으로 채울수도 있지만 정상 수치까지는 끌어 올릴수가 없을 뿐더러 장기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중독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5세 이전에 폐경이 된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폐경이 온 경우 반드시 내원하여 뼈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건강하게 유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바로 운동을 빼놓을수가 없겠죠 뼈를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근력운동 위주로 해야합니다.

 

걷기, 계단 오르기, 조깅, 맨손체조등의 운동을 1주일에 3번이상 최소 30분씩 규칙적으로 하는것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증상과 뼈 건강을 위한 좋은음식과 예방법 몇가지를 살펴 보았는데요, 기억해두시고 내몸을 위해 꼭 실천하시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