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케톤 식이요법, mct오일과 파우더로 다이어트 식단 더욱 건강하게 즐겨요

by 미디어 투데이 2020. 7. 9.
728x170

 

지금까지 참 많은 종류의 다이어트방법을 알아보고 해보았는데요 성공도 해보고 실패를 경험하면서 생각해보면 이런 과정들은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MCT오일을 이용한 케톤다이어트와 같이 새롭게 알게 되는 다이어트방법들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면서 나름 즐기고 있답니다.

 

최근 알게 된 이 다이어트를 도전해보려고 하는데요, 시작하기전에 꼼꼼히 알아보고 충분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좋겠죠?

 

 

케톤이란 무엇인가

 

단어 자체가 무슨 운동이름 같기도 하면서 생소한 것이 궁금증을 더 유발하네요 그럼 케톤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혈액 속에 포도당이 부족할 때 간과 근육에 저장되어 있던 글루코겐을 분해해서 포도당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글리코겐이 다 사용되면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여 포도당으로 만들어 에너지원을 얻게되요,

 

이때 지방이 포도당으로 바뀌는 생산과정에서 더불어 생기는게 바로 케톤이랍니다.

 

쉽게 설명을 다시 하자면 식사를 할 때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핏속으로 들어가서 포도당으로 분해를 하게 됩니다.

 

만약 탄수화물을 줄여서 식사를 하면 몸에서 사용할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면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겠죠? 이때 나오는 물질이 케톤이예요

 

 

케톤식이요법

 

케톤 식이요법으로 체중감량에 성공을 했다는 사람들이 꽤 있더라구요 해외 여배우들은 대부분 케톤식이요법과 다이어트로 건강식단 트랜드가 되었다고도 하죠.

 

과연 어떻게 먹어야 하는 걸까요?

 

위에 언급한 것처럼 탄수화물을 줄여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수 있게하면서 결국엔 케톤수치를 끌어 올려주면서 지방을 태우는 효과를 기대하는 거예요.

 

고기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끌어다 쓰기 때문에 지방 소비효과를 높이면서 여기에 운동까지하게 되면 다이어트까지 되는거죠.

 

 

케톤다이어트

 

인싸다이어트라고 할 정도로 요즘 더욱 핫한 케톤다이어트는 SNS나 방송에서도 난리인데요, 이미 예전부터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다이어트는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이예요.

 

 

지방을 섭취를 해야 한다고 하면 이게 다이어트가 정말 될까라는 생각이 들텐데요, 우려하는만큼 좋은지방을 섭취해줘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대표적인 음식들은 견과류,아마씨,아보카도,고등어.다랑어.연어등 기름진 생선등이 있고 기름중에 가장 건강하다는 MCT오일이 케톤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해요.

 

 

MCT오일 효능

 

기름을 먹고 살을 뺀다라는 말이 이게 대체 무슨말일까 싶지만 건강한 기름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해롭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MCT오일 다이어트를 많이들 하시는데, MCT오일은 물에 녹는 성질이 있어서 중간사슬중성지방으로 분류되며 간기능과 췌장 기능에 도움을 주고 소화기관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다른 지방산들의 경우 림프계를 거치면서 분해되고 나서 다시 간으로 이동한 후에 에너지로 쓰이게 되어 체내에 에너지가 충분하면 지방세포로 저장이 되는 반면,

 

 

MCT는 간으로 바로 흡수되면서 에너지로 바로 쓰이기 때문에 지방으로 축적이 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어요 간에서 MCT는 에너지를 만들고 케톤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케톤은 다시 혈류로 내보내어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MCT오일을 섭취하므로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끔 해주면서 몸에 있는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도록 유도한다고 보시면 되요, 결국에는 체중도 빠지게 되는것이죠.

 

 

체중감소 뿐아니라 치매예방, 심혈관건강개선, 피부트러블 완화등의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이 대표적인 MCT오일인데요,

 

먹는방법은 볶음이나 튀김용보다는 샐러드 드레싱 또는 소스에 섞거나 요리에 뿌려서 먹는게 좋아요. 또는 블랙커피에 MCT오일을 넣어 마시는 방탄커피(Bulletproof)가 유명하답니다.

 

부작용

 

케톤파우더와 MTC오일과 관련된 제품들이 많이나와 국내는 물론 해외직구를 통해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몸에 좋은 지방이라고해서 무조건 좋은건 아니겠죠?

 

MCT오일을 과다하게 섭취를하면 설사를하거나 복통을일으킬수 있으니 처음 먹을때는 소량으로 시작해야해요. 간질환이 있거나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면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이요법으로 부족현상이 심하면 영양실조가 올수가 있으며 어지럼증과 무기력증이 동반될수 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이 있거나 췌장이 좋지 않은 상태라면 케톤다이어트를 할 경우 몸에 무리가 오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꼭 받으셔야해요.

 

 

지방을 먹어야 지방이 빠지는 신기한 케톤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핫이슈로 떠올랐지만 아직은 연구단계인 다이어트방법이라고하니 무리하게 시작하지말고 내 몸상태를 정확히 알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