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제닉식단이란

 

일명 저탄고지다이어트라고도 불리우는데요,

 

탄수화물 섭취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지방 섭취량을 늘려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체지방 감량의 효과도 보게 되며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까지 있는 식이요법입니다.

 

키토제닉식단의효과

 

이 식단의 가장 큰 효과는 체중감량이예요, 키토제닉식단의 특징은 다른 다이어트방법에 비해 포만감이 꽤 오랜시간 지속이 됩니다.

 

우리 몸이 배고픔을 느끼게 되면 그릴린이라는 공복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키토제닉식단은 이것을 낮춰주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어요.

 

지방은 탄수화물에 비해 소화가 느려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키겨주기 때문이에요.

 

사람의 몸은 보통 탄수화물을 주원료로 먼저 사용을 하고 쓰고 지방은 나중에 쓰고 저장이 됩니다. 키토제닉식단을 하게 되면 탄수화물은 섭취량은 줄이고 지방섭취를 늘려나가게 되는데요,

 

내몸의 주원료를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바꿔주는것이라고 보면 되요.

 

 

탄수화물을 줄이게되면 중추신경계는 에너지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을하여 지방을 에너지로 쓰게 되는 것이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모두 써버리고 몸에 축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효과를 보는겁니다.

 

지방을 많이 먹게 되면 혈관건강에 좋지 않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혈관 문제의 원인은 만성염증 때문입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을 같이 먹게 되면 문제가 되지만 지방 위주로 식사를 하게 되면 혈관 건강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탄수화물 위주로 섭취했을때 분해되지 않는것들이 몸에 쌓여 만성염증을 유발하여 오히려 건강이 좋지 않게 되는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키토제닉식이요법은 탄수화물5%,단백질25%,지방70% 비율로 섭취를하면 된답니다.

 

다이어트를할 때 제일 먼저 멀리해야 하는 음식이 지방인데 이 식단은 지방을 마음껏 먹으면서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 몸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게 신기하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도전해보는 다이어트방법중에 하나이고 주목 받는이유가 아닐까라는 생각이듭니다 .

 

 

키토제닉다이어트

 

미국유명연예인들이 하고 있는 식이요법로 유명합니다 이들의 다이어트 성공스토리가 SNS에 소개가 되어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키토라는 이름은 케톤이라는 단어에서 생겨난 이름이예요.

 

그렇다면 케톤이란 무엇일까요?

 

우리 몸 주요 에너지원인 당이 부족하게 되면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해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간에 있는 글리코겐마저 고갈이 되면 에너지원으로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분해해서 지방산을 간의 미토콘드리아로 이동하고 케톤으로 대사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것이 바로 케톤이랍니다.

 

즉, 지방을 섭취해서 지방을 저장하는 대신에 에너지로 태워버리는거죠. 결국에는 고지방위주 식단으로 바꿔서 체질을 바꾸는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고지방식단은 체중감량이 된다고 연구결과가 나온바 있답니다.

 

 

원래 키토다이어트는 뇌전증환자나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권하는 식이요법이었는데 체중감량의 효과를 보고 이 부분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다이어트의 방법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프로그램에는 11개월만에 20kg 감량을 하게된 사연의 주인공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항생제 치료로 인해 장이 나빠지고 나쁜균들이 축적이 되면서 비만이 되었고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으로 장건강도 되찾고 적정한체중과 건강한 몸을 만들게 된 이유가 키토제닉식이요법의 결과라고 하였습니다.

 

 

키토제닉식이요법 가이드

 

기본적인 식단은 혈당에 영향을 주는 당분이 있는  탄수화물은 피하고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몸에 좋은 지방을 골라서 먹는것인데요,

 

탄수화물을 아예 끊어버리면 뇌건강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하던것을 조금씩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지방을 전체적인 삭단의 70%로 맞춰주면서 쌀,빵,밀가루,옥수수,콩,설탕,유제품,고구마,감자 등 대신에 생선,달걀,올리브오일,견과류,고기,천연버터,발효치즈,단호박,녹황색 채소등으로 섭취를 합니다.

 

김치는 먹어도 되는데 당분이 들어간 김치류는 피하는것이 좋고 기름은 참기름 대신에 식물성들기름과 올리브유가 좋아요.

 

지방을 섭취할때는 과도하게 고기를 먹을때 버터를 추가한다거나 하는것은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고지방 위주의 식사이기 때문에 지방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쓸개,췌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하고 당분 섭취도 최소화하는 식단이므로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는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꼭 주의해야해요.

 

 

마음껏 먹으면서 살을 뺄수 있다는 것만 보고 무작정 키토제닉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소화불량과 어지러움증이 동반할수 있으니 무리하게 시작하지말고 최소 3개월은 내몸의 반응을 살피면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케톤이라는 물질 때문에 소량의 혈액으로 케톤수치(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혈당 체크하는 방법도 비슷한데요 식이요법을 할때 케톤수치를 수시로 체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케톤수치가 과다하게 되면 혼수상태에 까지 이를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케토제닉식이요법은 생각보다 오래 버티기 힘든 다이어트방법이니 본인에게 맞는 식이요법인지 꼭 확인하고 시작하시고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