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중해 식단으로 중년건강 지키는 비법의 모든 것

by 미디어 투데이 2020. 7. 10.
728x170

 

지중해식단이란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으로 소개 되면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지중해식 식단은 미국의 US 뉴스앤월드리포트는 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해 전 세계 식단 41가지 중 ‘2019년 최고의 식단’으로 선정을 하였습니다.

 

노화방지와 우울증,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고 장수의 비결이라고 할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이름 그대로 지중해 연안의 식생활을 의미하는데요, 동물성지방 대신에 식물성 기반 식품을 주로 먹는데요,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은 통곡물,채소,과일 위주로 버터대신 올리브오일,소금 대신 허브와 향신료를 사용하고 단백질식품으로는 붉은 고기 대신에 연어를 먹고 계란이나 콩 종류를 적당히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중해식단의 효과

 

심장질환과 치매, 뇌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가 있는데요,

 

얼핏 식단을 보면 지방을 최소화하는 것처럼 보여지나 지방을 끊어 버리는게 아니라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제한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올리브오일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줄여주고 연어와 고등어 같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서 우리 몸에 유익한 건강한 지방을 얻게 된답니다. 그리고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임신 중 지중해식 식단을 먹게 되면 임신성 당뇨병 위험이 낮아 진다고 합니다.

 

비만이거나 임신 전에 고혈압이 있었던 산모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기 때문에 지중해식이요법을 하게 되면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또한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치매예방이 도움이 된다는 부분인데요, 지중해식 식이요법을 한 집단에서는 치매발병률이 크게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50대 때의 식습관이 70대가 되었을 때 건강 상태에 영향을 끼친다는 데이터 분석결과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70세의 고령자가 되었을 때 만성질환이나 신체,인지기능 상실 없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확률이 46%에 이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중해식단 가이드

 

식물성 위주로 적당히 먹는 것은 일단 알겠는데 과연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건강한 음식을 골라서 섭취한다는 것 자체가 까다롭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인데 피라미드형태로 섭취를 하는 방법으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많이 먹어줘야 하는 음식들은 가장 비중이 큰 아래 부분으로 생각을 하고 채소,과일,통곡물 등이며, 위쪽으로 갈수록 설탕과 붉은 고기는 적게 먹는다고 생각하고 절제를 하면 됩니다.

 

 

지중해식단을 간혼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통곡물로 지은 밥을 먹는다거나 호밀빵 등을 먹는 것으로 더욱 건강한 탄수화물을 먹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한 음료 섭취 또한 중요한데요 포도가 항산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적당한 레드와인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절대 과하면 안되며 남자는 하루 두잔 정도 여자는 한잔 정도가 가장 좋아요.

 

 

술을 마시지 못하는 경우에는 포도만 100%로 된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주스를 먹으면 좋답니다

 

 

지중해식단은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 하므로서 성인병예방과 뇌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의 식단이라고 하지만,

 

신체활동을 즐기며 타인과 함께 즐겁게 식사를 하고 지중해연안의 아름다운 경치를 느끼고 식사테이블 매너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지중해식 음식문화의 여유로움이 진정한 건강함을 가져다주는 건 아닐까요?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