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케겔운동 방법과 효과 제대로 알고 하면 놀라운 변화가!

by 미디어 투데이 2020. 8. 15.
728x170

 

케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성기능 개선에 효과가 좋다는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효과를 별로 보지 못했다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 운동방법이 잘못되면 안하느니만 못하게 되는 것이죠.

 

이번시간에는 케겔운동의 방법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케겔운동이란?

     

    1948년 미국의 케겔 박사가 케겔운동을 창안했는데요, 소변을 참는것과 같이 괄약근 부분을 수축한다는 느낌으로 일정시간 동안 버티는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효과

     

    케겔운동은 긴시간을 할 필요가 없고 정확한 방법으로 꾸준히하게 되면 효과를 보게 됩니다.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첫째,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인 요실금은 꾸준한 운동을 하면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케겔 운동을 하게 되면 골반 주위의 근육을 회복 시키면서 탄력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 배변장애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배변을 볼 때 실제로 배에 힘을 주면서 괄약근을 푸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괄약근을 조였다 푸는 반복 동작을 하므로서 변비가 걸릴 수 있는 배변 장애를 개선시킬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배뇨장애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소변 줄기가 약해지는 증상은 방광 탄력이 떨어져 나타나게 되는데요, 케겔 운동은 방광 탄력을 강화 시킵니다.

     

    과민성 방광이 되면 잦은 배뇨로 인해 소변을 참기가 힘든데 요도 괄약근을 강화시키면 소변을 참는 힘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 부인과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케겔운동은 특히 출산 등으로 회음부에 손상을 입은 경우 질 근육을 회복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완된 질을 수축시키면서 생식기의 면연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부인과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서양에서는 산후 관리의 필수 항목으로 꼽힌답니다.

     

     

    다섯번째, 발기능력과 사정 능력이 좋아집니다. 요도 괄약근을 단련하게 되면 음경 고인 혈액을 잘 가두어 강직도와 발기 시간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요도 괄약근은 정액 분출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케겔운동을 하게 되면 성관계시 정액을 힘차게 분출하는 사정 능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운동방법

     

    케겔 운동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골반저근의 위치를 알아야하는데요,

     

    골반저근은 질 입구를 둘러싼 질 주위 근육과 항문을 둘러싼 항문 괄약근을 포함하는 8자 모양의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골반 내 장기들을 받쳐주고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요도괄약근의 위치를 확인해야하는데요,

     

    요도괄약근은 소변 줄기를 끊을 때 사용하는 근육입니다. 소변을 볼때 끊어가면서 요도괄약근의 위치를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위치를 정확히 체크 했다면 운동방법 몇가지를 살펴 볼게요.

     

    첫번째는 스쿼트하면서 발꿈치 들기 입니다. 스쿼트는 자세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허벅지가 바닥과 거의 평행이 되도록 만들고 의자에 앉는다는 느낌으로 자연스럽게 엉덩이를 낮춥니다.

     

     

    그리고 일어나면서 발꿈치를 들고 엉덩이에 힘을 강하게 주면 됩니다. 이렇게 1분동안 반복해 줍니다.

     

    두번째는 브릿지 동작입니다. 바닥에 등을 대고 무릎은 구부린 상태로 두고 엉덩이에 힘을 주고 천장 방향으로 들어 올려 1~2초 버티세요.

     

    다시 천천히 엉덩이를 바닥으로 내려놓고 이동작을 1분 동안 반복해주면 됩니다.

     

     

    세번째는 테이블탑 응용 동작입니다. 몸을 테이블 모양으로 만들어 주는 자세인데요, 배를 천정으로 향하게 하고 손바닥과 발바닥을 바닥에 눌러 몸을 들어 올리는 동작입니다.

     

    버티는 동작에서는 최대한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 줍니다. 엉덩이에 힘을 주고 이동작을 1분간 반복해 줍니다.

     

     

    운동기구 

     

    운동을 꾸준히해서 효과를 보기도 하지만 운동기구의 도움을 받아서 하기도 합니다. 손상된 질근육과 골반근육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기구 등 제품들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에서 고가 상품까지 다양합니다. 기구를 사용할때는 사용방법을 정확히 확인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케겔 운동은 한꺼번에 많이 하기 보다는 매일 자주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또한 너무 빠르게 수시로 조였다 풀었다는 반복하게 되면 효과가 적혀 없으니 일정시간을 버티는 연습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소변을 보는 중간에는 케겔운동을 하지 말아야합니다. 요로 감염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케겔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회음부에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운동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염 환자의 경우는 케겔운동을 하게 되면 전립선 내 압력을 증가 시키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 될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겔운동이 성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 단지 운동은 보조수단일 뿐이기에 성기능 장애가 있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