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약 건강하게 먹기위한 올바른 복용법

by 미디어엔터 2022. 8. 27.
728x170

나이가 들면 만성질환의 위험이 커지고, 이로 인해 챙겨 먹어야 하는 약의 숫자도 늘어난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의 질환은 약을 꾸준하게 먹어야 하는데, 같은 약을 먹더라도 나이가 들면 생리적 기능의 저하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올바른 복용법과 주의법을 숙지하고, 몸의 변화를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

 

 

고혈압약은 적절한 약을 적당량 먹으면 고혈압을 예방하고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 고혈압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고혈압약의 약효는 최소 5~6시간, 길게는 1~2주 복용 후에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

 

 

또한 이뇨제를 복용하면 혈중 나트륨과 칼륨을 배설하는 효과가 있어서 이를 보충하기 위해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과나 토마토, 수박, 오렌지, 레몬 바나나 등을 추천한다.

 

혈압약은 특정 의약품과 함께 복용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약물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상호작용을 하는데, 간 대사를 막아서 다른 약물이 대사되는 것을 방해한다.

 

이로 인해 약물의 체내 농도를 높이는 작용을 할 수 있고, 반대로 다른 약물의 대사를 촉진해 약 효과를 반감시키기도 한다”라고 설명했다.

 

 

아스피린과 같은 소염진통제는 이뇨제나 베타 차단제 등 혈압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 밖에도 감기약이나 알레르기 치료약, 다이어트약 등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을 해 혈압을 올릴 수 있다.

 

 

고혈압약을 복용하면 두통이나 발 부종, 어지럼증,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느끼면 반드시 의사나 약사에게 부작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