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한 치아를 위한 먹을 거리 8가지

by 미디어 투데이 2021. 10. 24.
728x170

 

 

음식을 씹는 활동은 건강과 매우 큰 연관이 있습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면 소화가 안되고 영양에 문제가 생기며 질병을 유발 합니다. 그래서 치아건강은 몸 전체 건강과 연결 됩니다.

 

치아 관련 대표적인 질병은 치주질환인데 통증이 심하고 입냄새가 많이 납니다. 또한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당뇨병, 뇌졸중,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양치질을 열심히 해야하며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것도 방법 입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식품 8가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포도

건포도에 들어 있는 천연 당분은 입안에서 세균이 고착 되는 것을 막아주고 플라그를 죽여 충치를 예방합니다.

 

2. 녹차

녹차에는 타닌산이 들어 있어서 치아에 세균이 달라 붙지 않게끔하여 착색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서 입안 세균을 퇴치하고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서 차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습니다.

 

3. 다크초콜릿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인데 테오브로민이 효과를 발휘하여 에나멜을 튼튼하게 하고 착색을 막아줍니다. 단, 당분이 들어 있는 밀크초콜릿은 효과가 없습니다.

 

 

4. 당근,사과

단단한 과일과 채소는 플라크를 막아 줍니다. 씹으면서 분비되는 침이 입속을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5. 달갈,생선

달걀과 생선은 비타민과 인이 풍부하여 치아의 에나멜을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6. 무설탕껌

식후에 무설탕껌을 씹게 되면 침의 분비를 촉진하여 입속의 세균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7. 우유

우유는 입안의 산 성분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또한 비타민D, 칼슘이 풍부해 치아를 튼튼하게 합니다.

 

8. 치즈

치즈에는 카세인과 훼이단백질이 들어 있어 탈회 현상을 감소 시켜 치아 에나멜을 좋은 상태로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치즈에 들어 있는 칼슘이 치아를 튼튼하게 합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올바른 양치질 습관을 가지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