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족냉증 완화하는 방법 5가지

by 건강상식 2021. 12. 16.
728x170

 

겨울이 되면 유독 힘들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손과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는 '수족냉증' 환자들인데요, 수족냉증은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혈관이 수축되어 손이나 발의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과도하게 줄어서 냉기를 느끼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수족냉증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분 많은 음식 먹기

철분이 많은 붉은 고기, 생선, 계란, 초콜릿 등도 혈액순환 개선에 좋습니다. 철분이 우리 몸 속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산소를 운반하는데, 철분이 부족하면 산소가 몸 곳곳으로 전달되지 않아 손과 발이 차가워지고 저릴 수 있습니다.

 

 

더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는 미나리, 양파, 쑥, 생강, 대추 등이 있습니다.

 

매운 음식 먹기

매운 음식을 먹으면 혈관이 일시적으로 확장돼 혈액순환이 활발해집니다. 특히, 매운 음식에 꼭 들어가는 고추는 비타민A·C가 풍부해 혈관 건강을 강화하는 데도 좋습니다.

 

수분 섭취하기

체내 수분량을 유지하는 것은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신체의 모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인데요, 뜨거운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헐렁한 옷 입기

꽉 끼는 바지나 스타킹은 정맥 내 압력을 상승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전신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여러 벌의 옷을 겹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 활동 늘리기

규칙적인 운동은 체온을 높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근력운동은 혈액순환을 돕는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집에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8가지

염증은 몸의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입니다. 피부나 점막을 다쳐 병원체가 침입할 때 열, 부어오름, 통증 등으로 나타납니다. 몸속에서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염증 반응

caremeby.com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혈관 수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을 섭취하거나 비타민이 부족하면 말초신경손상에 영향을 주어 수족냉증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알코올을 피하고 비타민을 잘 섭취해 주는 것이 수족냉증에 좋습니다. 고지방의 음식은 동맥경화를 생기게 해 혈관상태에 영향을 미치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