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건강을 나타내는 척도는 무엇일까요? 바로 한달에 한번씩 하는 생리입니다. 여성의 건강과 생리주기는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즉, 한달에 한번 찾아오는 생리는 불편하고 귀찮은 존재가 아니라 튼튼한 아기를 가질 수 있는 건강한 여성의 표식인 셈입니다. 

 

이쯤 되면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한번 되돌아 봐야 합니다. 최근 몇달씩 생리를 하지 않는 무월경 또는 생리를 하더라도 배란이 없는 무배란을 호소하는 젊은 여성들이 많습니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무척 복잡하지만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생활요법을 꾸준히 시행하면 대부분 치유가 가능합니다. 

 

생리는 건강한 여성의 상징 


주기적으로 생리를 한다는 것은 내 몸이 아기를 가질 수 있는 상태라는 것을 뜻합니다. 난소에서는 매달 하나의 난자가 만들어지는데 이를 배란이라고 합니다.

 

배란된 난자는 정자를 만나서 수정되기를 기다리는데 이때 자궁 속에서 신비로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이 되었을때 잘 착상이 되도록 자궁 내막이 부드러워지면서 두꺼워집니다.

 

만약 수정되지 않으면 두꺼워진 자궁내막이 질 밖으로 배출이 되는데 이것이 바로 생리입니다. 이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생리가 불규칙해 지는 것입니다. 


불규칙한 생리는 생리불순일까


생리가 불규칙하면 모두 생리불순일까 


매달 있어야 하는 생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생리불순배란장애라고 합니다.

 

생리불순은 말 그대로 생리가 불규칙한것이고 배란장애는 난자가 난소 밖으로 배출되는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생리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은 경우이고 생리혈이 자흑색,선홍색 혹은 쌀뜨물 같은 색일 경우에 생리에 핏덩이가 섞여 있을 경우를 모두 생리불순으로 봅니다.

 

특히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를 가장 눈여겨봐야 합니다.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28~30일 이라고 했을때 생리주기가 짧아지는 경우, 생리주기가 길어지는 경우, 생리주기가 짧아졌다가 길어지기를 반복하는 경우 모두 생리불순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생리불순의 원인 알아보기

무배란과 무월경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