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통 완화에 좋은 차 6가지

by 미디어 투데이 2022. 1. 1.
728x170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통증으로, 메스꺼움이나 팽만감, 거북함, 복통 등 다양한 증상을 겪기 때문에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생리통이 시작되면 많은 여성들이 통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온열찜질기 등을 이용하는데, 평소 먹는 음식 또는 가볍게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은 생리통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차

계피는 수 세기 동안 자연 치유제로 사용되었습니다. 계피는 소화를 돕고, 혈당 수치를 향상시키고,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항염증 항진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학의 보완적 치료법》에 실린 한 리뷰는 계피가 생리와 관련된 염증과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수족냉증 완화하는 방법 5가지

겨울이 되면 유독 힘들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손과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는 '수족냉증' 환자들인데요, 수족냉증은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혈관이 수축되어 손이나 발의 말초 부위에 혈

caremeby.com

 

녹차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서 생리 중에는 에너지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녹차는 에너지를 줄 뿐만 아니라 경련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MJ》에 실린 연구는 정기적으로 녹차를 마신 소녀들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경련과 붓기가 덜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녹차에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또한 도파민을 증가시키고 불안감을 줄여주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생리로 인한 감정기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

압바스 박사는 "생강차는 진저롤과 쇼가올 같은 항염증, 통증완화 특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생리통을 줄이는데 최고의 선택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학술지 《통증 메디케이션》에 발표된 리뷰에 의하면 생리 초반 3~4일간 생강 가루 750~2000mg을 섭취한 결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은 수면에 좋을 뿐 아니라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항염증, 항경련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자 의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카모마일은 염증의 병리생리학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일산화질소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염증은 생리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회향차

회향은 비타민 C, 케르세틴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60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 생리초반 회향 추출물 30mg을 3일간 하루 4번 복용한 그룹과 위약 그룹을 비교해 통증 수준을 조사했는데, 그 결과 회향 추출물 그룹의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프랑스해송껍질추출물 차

프랑스해송껍질추출물은 비타민, 폴리페놀, 그리고 다른 피토뉴트리엔트 등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116명의 여성이 참여한 소규모 연구에서 이 차가 생리통을 진정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회에 걸친 생리 전체주기 동안 프랑스해송껍질추출물 알약과 위약을 섭취한 그룹 중 해송껍질추출물 그룹의 통증이 덜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