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이 필요한 이유

 

가끔 고기집에 가서 돼지껍데기를 구워 먹으면서 껍데기에는 콜라겐이 풍부하니까 맛있게 많이 먹어줘야지라며 먹어본 경험이 있을겁니다,

 

콜라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피부,탄력,노화 이렇게 세 단어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노화는 자연스럽게 오게 되고 피부의 탄력은 떨어지게 되죠.

 

 

20대 중반부터 매년 1%씩 콜라겐이 감소가 된다고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흡연 음주 자외선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노화 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되며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콜라겐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콜라겐은 왜 중요할까

 

콜라겐은 피부,근육,뼈,혈관 등 우리 몸을 구성하는 모든 결합조직의 대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단백질이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피부 진피층에는 70%, 관절연골에는 50%, 뼈는 70%로 되어 있고 혈관의 경우는 대부분이 콜라겐으로 되어 있답니다.

 

 

콜라겐하면 탱탱이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콜라겐이 많으면 피부조직이 빈틈없이 꽉 채워지기 때문에 피부가 탱탱하게 되는 것이고 주름이나 주근깨,기미,검버섯 등이 생기는것은 콜라겐 부족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 거죠.

 

 

이렇게 피부뿐만 아니라 나이를 먹으면서 노화가 진행이 되면 자연스럽게 콜라겐이 부족해 지기 때문에 관절이 약해져서 관절통이나 골다공증 등의 질환을 앓게 됩니다.

 

그럼 콜라겐을 우리 몸에  충분히 채워주기 위해서 콜라겐을 많은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콜라겐이 많은 음식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요,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그대로 내몸에 흡수가 되지는 않습니다.

 

콜라겐은 분자량이 매우 큰 분자라서 몸에 바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좋은 음식을 골라서 많이 먹었다가는 오히려 살만 찌게 되고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몸에 잘 흡수되고 콜라겐 생성 및 보존을 도와주는 비타민A와 비타민C,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을 잘 받고 재배한 채소와 과일 등으로 챙겨 먹을 수 있고 캡슐형태로 되어 있는 영양제도 있습니다.

 

 

콜라겐이 뼈와 연골, 힘줄 부위가 많이 있어서 생선 종류 중에는 명태, 아귀, 대구등의 머리뼈나 홍어의 딱딱하지 않은 뼈 그리고 전어가 있습니다.

 

자주 먹을 수 있는 멸치에도 콜라겐이 풍부하고 또한 사골을 푹 우려낸 도가니탕과 곰탕 역시 대표적인 음식이죠.

 

쫀득쫀득한 돼지껍데기 그리고 닭발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주와 함께 먹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술은 당연히 줄여야겠죠?

 

 

콜라겐의 중요성

 

혈액의 대부분이 콜라겐으로 되어 있어서 콜라겐은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백혈구 영양 공급 및 면역작용까지 해주므로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탈모가 생긴다거나 손발톱이 약해져 갈라지는 경우는 콜라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또한 출산후에 모유수유를 할때 모유가 줄어든다면 콜라겐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아이들 성장에도 꼭 필요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영양제로 섭취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강한 자외선이 내리 쬐는 여름철은 피부가 노화 되기가 쉬운 계절인데요, 피부가 자외선을 많이 받게 되면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주름도 생기고 색소질환(잡티,주근깨,기미 등)이 생깁니다.

 

외출할때는 꼭 꼼꼼하게 자외선을 차단해서 피부관리를 해줘야해요.

 

 

콜라겐이 많은 음식 몇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콜라겐을 먹기만 한다고 효과가 있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먹는것 뿐만 아니라,

 

평소에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젊게 산다는것은 내가 나를 얼마나 사랑하느냐에 달린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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