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을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 음식 7가지

by 미디어 투데이 2020. 6. 4.
728x170

자궁에 좋은음식


결혼시기가 점점 늦춰지면서 난임부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과 생활패턴에 의해 자궁관리를 소홀하게 하여 자궁질환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결혼계획이 있고 임신을 원한다면 자궁을 건강하게 관리해주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꼭 임신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질병으로부터 예방을 하기 위해서 관리는 필수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영양제들도 많지만 쉽게 구할수 있는 식재료를 통해 건강을 유지할수가 있는데요, 자궁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음식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에 좋은음식 양배추


양배추  


흔하게 구할수 있는 양배추는 생각하는것보다 정말 효능이 뛰어납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식품으로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는 양배추는 비타민K,비타민C,비타민U 미네랄,무기질,섬유질 등이 풍부합니다. 


위염이 있거나 위궤양등이 있는 분들이라면 양배추가 몸에 좋다는건 알고 있을텐데요, 양배추는 여성호르몬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랍니다. 생리불순이 있다거나 변비가 심한분들이라면 꾸준하게 먹어주면 아주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붕소가 들어있어서 혈중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항염,항균 작용도 뛰어나답니다. 


양배추는 보통 샐러드로 먹거나 데쳐서 먹거나하실텐데요, 열에 조리를 하게 되면 열에 약한 양배추는 영양소가 대부분 파괴 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즙을내서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배추를 다듬을때 겉잎과 심을 떼어 버리는 경우가 흔한데 영양가가 가장 많은 부분이라 버리지 말고 같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만 즙을 내어서 먹게 되면 마시기 힘들수 있으니 브로콜리나 사과등을 함께 넣어서 갈아 마시면 맛도 좋고 영양도 배가 됩니다. 


자궁에 좋은음식 미역


미역  


미역은 출산후 먹는 대표음식으로 여성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겁니다. 칼슘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어혈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그래서 자궁수축 및 지혈에 효과적이라 자궁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미역은 특히 자궁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미역은 국을 끓여서 먹거나 여름에는 오이를 송송 썰어 넣어서 냉국으로 또는 새콤달콤하게 초무침등으로 해서 먹게 되는되요,


조리법도 간단하고 바다에서 나는 음식인것에 비해 비린맛등이 거의 없어서 먹기가 좋은음식이니 건강한 자궁관리를 위해 자주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자궁에 좋은음식 쑥


쑥 


쑥은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폐기능 강화, 노화방지,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등에 좋은데요, 특히 따뜻한 성질을 가진 쑥은 부인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산모의 자궁수축 및 생리통 완화 작용을 합니다.


여성 질환 개선에 탁월한 쑥은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여성들이 임신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쑥을 달여 먹으면 임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쑥은 그냥 먹는것은 조금 힘들수 있어서 쑥차로 많이 먹는데요,무침으로도 해서 반찬으로도 먹을수 있습니다. 


자궁에 좋은음식 부추


부추 


부추 역시 자궁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감기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추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A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혈환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궁건강에 좋은 이유는 호르몬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부추를 먹게 되면 좋습니다. 암예방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추는 사과와 함께 갈아서 마셔도 좋고, 아삭하게 부추 비빔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소고기, 꿀과는 맞지 않는 음식이기 때문에 같이 먹는것은 좋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자궁에 좋은음식 생강


생강 


생강은 보통 감기예방에 효과적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요, 생강역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 여성에게 좋고 자궁질환에 효능이 있답니다.


냉증질환에 좋으며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은 꾸준히 생강을 먹게 되면 완화가 됩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및 항암효과도 뛰어납니다. 


생강을 먹을때는 주고 따뜻하게 차로 마시게 되는데요, 대추를 함께 넣어 끓여 마셔도 좋고 생강청으로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또한 생강을 말려서 먹게 되면 그 효과가 10배가 높다고 합니다. 


자궁에 좋은음식 호두


호두 


호두의 대효적인 효능은 항암효과인데요, 전립선암과 유방암 발병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체게 꼭 필요한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혈관 질환에도 효능이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뇌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호두는 겉껍질이 없더라도 속껍질은 있는것이 좋습니다. 속껍질에 항산화 성분등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겉껍질이 없는 상태인데 기름냄새가 난다면 산패가 진행된거니 꼭 확인후 섭취를 해야합니다.


몸에 좋더라도 적당이 먹는것이 중요한데요, 하루권장량은 28그램입니다. 5개에서 6개 정도 입니다. 생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자궁에 좋은음식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에는 철분,칼륨,비타민A,마그네슘, 엽산,아연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자궁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자궁은 혈관이 건강해야만 미세혈류들이 원활에 지기 때문입니다. 시금치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다하게 먹게 되면 신장과 요도에 무리가 갈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을 준비하거나 임신중이라면 엽산은 꼭 먹어야하는데요, 시금치에 임산부 1일 엽산 권장량 30%나 된다고 하니 참고해서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자궁을 건강하게 관리하면 여성질환으로 부터 예방할수 있고 나아가 태아의 건강까지 관리할수 있는데요, 여성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자궁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건강한 임신을 위한 준비단계 6가지

임신준비할때 반드시 챙겨야하는것 6가지


그리드형(광고전용)